아이디:
비밀번호:
 AUTO

행운풍수연혁

        용어사전

        풍수학도서소개

    ♣ 풍수경전     

    ♣ 참고경전     

    ♣ 권장풍수도서

    ♣ 권장참고도서

       풍수지리의개요

    ♣ 풍수지리란?

    ♣ 풍수지리의 목적

         풍수지리의발전

    ♣ 중국의풍수

    ♣ 한국의풍수

         풍수지리의본질

    ♣ 풍수지리의 명칭

    ♣ 풍수지리의 적용

    ♣ 생기

    ♣ 동기감응론

         풍수론

    ♣ 서론

    ♣ 형기론

    ♣ 물형론

    ♣ 이기론

        음양오행,팔괘,천간

    ♣ 음양오행

    ♣ 팔괘

    ♣ 천간과지지


  • 현위치:풍수지리 총론> 음양오행(陰陽五行)과 팔괘(八卦),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 B. 팔괘(八卦)
    팔괘(八卦)는 선천팔괘와 후천팔괘가 있는데, 하도(河圖)에서 나온 것이 선천팔괘이고, 이는 우주의 변화하는 자연 질서의 이치를 표현하고 있다. 낙서(洛書)에서 나온 후천팔괘는 중국의 낙수(洛水)에서 나온 거북이의 등에 새겨진 무늬를 보고 하우씨(夏禹氏)가 신묘한 이치를 깨달아 치수(治水)에 성공한 이후, 주(周)나라의 문왕(文王)이 낙서에 팔괘를 배열한 것이다.

    후천팔괘는 음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무궁한 생극으로 만물의 발달과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선천팔괘가 체(體)라면 후천팔괘는 용(用)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체(體)와 용(用)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우주의 변화와 생장소멸, 발달하는 이치는 용(用)인 후천팔괘에 있으므로 풍수에서는 주로 후천팔괘를 많이 쓴다.

    북(北)쪽에는 수(水)인 감괘(坎卦)가 위치하고, 남(南)쪽에는 뜨거운 화(火)인 리괘(離卦)를, 동(東)쪽에는 자라나는 목(木)인 진괘(震卦)를, 서(西)쪽에는 결실과 풍성함의 금(金)인 태괘(兌卦)를, 서북(西北)쪽에는 하늘과 노부인 금(金)의 건괘(乾卦)를, 남서(南西)쪽에는 땅과 노모의 토(土)인 곤괘(坤卦)를, 동남(東南)쪽에는 바람과 장성한 장녀인 목(木)의 손괘(巽卦)를, 동북(東北)쪽에는 산과 어린 아들인 토(土)의 간괘(艮卦)를 각각 배치하고 있다.

    우주는 태초에 무극(無極)에서 태극(太極)으로 변하고 태극에서 다시 양의(兩儀) [음(陰), 양(陽)]로 변한 후, 양의(兩儀)에서 사상(四象)[태양(太陽), 소음(少陰), 소양(少陽), 태음(太陰)]을 거쳐 팔괘(八卦)[건(乾), 태(兌), 리(離), 진(震), 손(巽), 감(坎), 간(艮), 곤(坤)]가 나왔다.

    태극(太極); 음양(陰陽)이 미미하게 생성(生成)되었으나 아직 배합(配合)과 보완(補完), 대립(對立) 활동이 없는 본래의 상태를 말한다.

    양의(兩儀); 음양(陰陽)이 활발하게 생성(生成)되어 서로 대립(對立)한 상태로 배합(配合)과 보완(補完) 작용을 하면서 만물의 변화 활동이 시작된 상태를 말한다.

    사상(四象); 음양(陰陽)이 서로 대립과 교감으로 4개로 나뉘어 진 상태를 말한다.

    팔괘(八卦); 사상(四象)에서 재차 음양(陰陽)을 조합시켜, 자연(自然)과 인생(人生)을 정(定)하였다.


    <사진 설명; 팔괘의 형상과 방위>
  • 이전글 :
  • 풍수지리 총론> 음양오행(陰陽五行)과 팔괘(八卦), 천간(天干)과 지지(地支)>A. 음양오행(陰陽五行)
  • 다음글 :
  • 풍수지리 총론> 음양오행(陰陽五行)과 팔괘(八卦), 천간(天干)과 지지(地支)>C.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