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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위치: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3. 12포태법(胞胎法)
  • A. 총론(總論)
    12포태(胞胎), 혹은 12운성(運星)은 천간(天干)이 지지(地支)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천간(天干) 오행(五行)의 왕쇠(旺衰)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사람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다.

    12포태(胞胎)는 인간(人間)과 우주(宇宙) 만물(萬物)의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과정을 풀이한 것으로, 이기풍수(理氣風水)에서는 차용(借用)하여 쓰고 있으나, 본래의 목적과는 달리 용(龍), 수(水), 사(砂), 향(向)의 구분과 길흉(吉凶)을 판단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자연을 하나의 생명체로 간주하여, 생명체의 범위를 국(局)으로 나눈다.
    국(局)은 수구[水口=파(破)]로 정하며 파(破)의 방위(方位)가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방(丙午方)에 있으면 수국(水局),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방(庚酉方)에 있으면 목국(木局),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방(壬子方)에 있으면 화국(火局),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방(甲卯方)에 있으면 금국(金局)이다.


    12포태(胞胎)
    [설명; 『지리오결(地理五訣)』]
    절(絶)=포(胞)
          모든 형체가 절멸된 채 기조차 형성되지 않았고, 쉬고 있는 상태다.
          ※용(龍); 단단한 바위

    태(胎)
          생명의 기운을 받고 있으나 외적으로는 아무런 형상도 이루지 못한 상태다.
          ※용(龍); 무른 바위

    양(養)
          생명을 다 이루어 놓고 출생(出生)만 기다리는 기대 부푼 상태다.
          ※용(龍); 까칠한 흙

    장생(長生)
          한 생명이 태어나는 것으로 생기(生氣)를 얻고 살아가는 경사(慶事)와 기쁨이다  
          ※용(龍); 견밀하고 고운 흙

    목욕(沐浴)
          태어나 보니 목욕도 해야 하고 지저분한 것도 많은, 음란함을 뜻한다.  
          ※용(龍); 수맥이 흐르는 흙

    관대(冠帶)
          성년을 향해 자라나며 글도 배우고 문장도 익혀 장원할 꿈도 꾼다.
          ※용(龍); 연한 고운 흙

    임관(臨官)
          청년기에 해당하며 장원급제도 하고 결혼도 하며, 벼슬길에 나간다.
          ※용(龍); 까끌한 흙

    제왕(帝旺)
          벼슬이 높아지고 재물도 많아지며 최고의 전성기로 부귀가 따른다.
          ※용(龍); 견밀하고 고운 흙

    쇠(衰)
          노년기로 접어든 시기로 비록 기운은 쇠했으나 경륜이 있어 후학을 지도하니
          학당이 되는 곳이다.
          ※용(龍); 산지(山地)= 돌이 많은 흙
                    평지(平地)= 까칠한 흙

    병(病)
          기운이 쇠하여 병이 들며, 젊은 기상은 없고 죽을 날만 기다리니 흉하다.  
          ※용(龍); 무른 방위

    사(死)
          기운이 다하여 조용히 죽음에 이른다. ※용(龍); 단단한 바위

    묘(墓)=고(庫)=장(葬)
          모든 활동을 정지하고 쉬는 상태다.   ※용(龍); 단단한 바위  


    외울 때는 “절태양생욕대관 왕쇠병사묘”로 외운다.
    좋은 것; 양(養), 장생(長生), 관대(冠帶), 임관(臨官), 제왕(帝旺).  
    나쁜 것; 묘(墓), 절(絶), 태(胎), 목욕(沐浴), [쇠(衰)], 병(病), 사(死). 
     


    <사진 설명; 김유신 장군묘의 12지신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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