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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풍수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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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의 시작은 오래전부터 우리의 조상들이 돌아가신 선조의 묘지를 잡거나
집의 터를 정할 목적으로 연구 개발되어 왔다.
겨울의 추운 바람을 피하기 위해 산을 등지고 집을 지어야 했고,
모든 생육작용의 근본이 되는 물이 가까운 곳을 골라 집을 짓던 것이 양택 풍수의 시초라 하겠다.
이러한 개념을 정리한 것이 집터 잡기의 기본 이론인 배산임수의 논리이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땅속을 흐르던 음(陰)의 기운이 머무르는 곳을 찾고, 이 기운이 흩어지지 않는 자리를 찾는,
이른바 장풍득수(藏風得水)의 논리를 바탕으로 조상을 길지에 모셔 그 유골의 편안함과
아울러 후손들이 좋은 기운을 받아 복을 받고자 하는 묘지 풍수의 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현재 전하는 가장 오래된 풍수 경전의 하나인 청오경(靑烏經)은
3세기경 중국 한(漢)나라 사람 청오자(靑烏子)가 썼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당시에 벌써 상당히 체계적인 풍수이론을 전개한 것으로 봐서
그 이전부터 많은 연구와 실제 적용이 되어 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오랜 세월동안 연구되고 전해져온 풍수이론을
현대적인 주거 문화에 접목시킨 것이 바로 양택풍수의 이론이고 이를 현실화 한 것이 풍수인테리어이다.

양택 풍수의 논리는
주어진 환경이나 공간에서 그 공간만이 갖는 가장 이상적인 장소와 흉한 장소,
그 공간에서 차지하는 방위의 길흉을 찾아서 그것을 유용하게 이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풍수 인테리어 목적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
풍수는 방위의 과학이라고 말하듯이
어느 특정 공간에서 특정위치가 갖는 방위적인 길흉을 판단하여,
바람이나 빛의 개념과는 구별되는 삶의 원천이 되는 기운, 즉 생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많이 받아
삶을 윤택하게 하느냐는 것이 그 관건이 되는 것이다.

어느 동네에서 어느 집의 터가 가장 좋은지,
그 집에서는 또 어느 위치가 가장 좋고, 어떤 구조, 어떤 공간 배치를 해야
인간의 행복과 건강을 좌우하는 생기를 오랫동안 효과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는지 등을 판단하는 것이
양택풍수의 이론이고, 이를 주거 공간에 실질적으로 접목시키는 것이 풍수인테리어이다.

그러므로
풍수인테리어는 철저한 양택풍수 논리가 선행 되어야 한다.
여건 변동의 변수가 없는 정적인 개체가 생기를 가장 많이 오래 받게 하는 이론인 음택풍수 이론과,
시시각각 변하는 동적인 개체가 생기를 가장 많이 오래 받게 하는 이론인 양택풍수 이론은,
기초 이론부분에서 어느 정도 그 궤를 같이 하나, 그 논리의 전개와 적용, 효용에 있어서는 전혀
별개이므로 음택풍수 이론을 잘 안다고 하여 양택풍수 이론을 잘 아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이는 산수를 잘하면 무조건 수학도 잘 한다는 논리와 무엇이 다른가?
혹자는 사람의 사주(四柱)를 바탕으로 하여 풍수인테리어 논리를 전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명리학이 갖는 시간성과 풍수가 갖는 공간성을 깨우치지 못한 무지의 소치다.
이 밖에도
생소한 기(氣)의 흐름을 찾는다, 색체나 소품이 전부다, 시각적 감각적 정신심리학적인
감성을 건드린다. 등은 남이 하니까 한번 따라 해 본 것일 것이다.

풍수인테리어는
궁극적으로 그 공간에서 가장 좋은 생기가 모이는 자리나 위치, 방향을 알고 또 흉한 곳을 파악하여
인간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유익하게 도움이 되게 배치하고 조절해 주는 것이며,
흉한 곳은 피하거나 바꾸고, 길한 곳은 이용하는 추길피흉의 논리를 근저에 깔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