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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위치: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8. 길향론(吉向論)
  • A. 총론(總論)
    내당(內堂)의 흐름이 우선수(右旋水)이고 각국(各局)의 묘파(墓破)라면 정생향 (正生向)을 놓는데, 이 때는 장생룡(長生龍)이 합법(合法)이며, 귀(貴)함을 값으로 칠 수 없으며 인정(人丁)이 대왕(大旺)하고 부귀(富貴)하다. 내당의 흐름이 좌선수 (左旋水)이고 각국(各局)의 묘파(墓破)라면 정왕향(正旺向)을 놓는데, 이 때는 제왕룡 (帝旺龍)이 합법이며, 부(富)와 귀(貴)가 함께 대왕(大旺)하다. 내당의 흐름이 우선수 이고 각국의 절파(絶破)라면 정양향(正養向)을 놓는데, 이 때는 장생룡(長生龍)이 합법이며, 부귀(富貴)의 이름이 사방(四方)에 가득한 최(最) 길향(吉向)이다. 내당의 흐름이 좌선수이고 각국의 절파(絶破)라면 정묘향(正墓向)을 놓는데, 이 때는 관대룡(冠帶龍)이 합법이며, 전장(田庄)이 늘어나고 장수(長壽)한다.

    [아래 설명;『지리오결(地理五訣)』]  

    용(龍)은 향(向)에서 생왕사절(生旺死絶)을 찾고, 혈(穴)은 향(向)에서 유기무기(有氣無氣)를 찾으며, 사(砂)는 향(向)에서 득위(得位)와 부득위(不得位)를 찾고, 수(水)는 향(向)에서 살인황천(殺人黃泉)과 구빈황천(救貧黃泉)을 찾는다. 따라서 향(向)을 정한 다음에야 용혈사수(龍穴砂水)의 길흉(吉凶)이 결정되는 것이므로 향(向)은 용혈사수(龍穴砂水)의 집합점이다.

    천리강산(千里江山)이 일향간(一向間)이다. 대지(大地)는 곳에 따라 다 있는 것은 아니다. 향(向)이 좋으면 가히 쓸 곳을 얻는 것이므로 이러한 술법(術法)을 행하는 것을 직업을 가진 사람은 사람의 복(福)을 가져오도록 각자가 그 마음을 다해야 한다. 사람을 속이고 해치는 것은 자기 스스로 죄와 눈물을 취하는 꼴이다.

    원관통규(元關通竅)란 원(元)은 향(向)이요, 관(關)은 용(龍)이요, 규(竅)는 수구(水口)로 용(龍)을 보고 향(向)을 정하는 것이며, 용수(龍水)가 배합(配合)하는 것이니 부부(夫婦)가 배합(配合)된 것과 같다. 향(向)의 생왕(生旺)과 용(龍)의 생왕(生旺), 수(水)의 생왕(生旺)이 함께 모여 묘고(墓庫)로 돌아 나가면 통규(通竅) 하였다고 말한다.

    용(龍)과 수(水)가 배합된 수법(水法)에서 상격룡(上格龍)은 부귀극품(富貴極品)하고, 중격룡(中格龍)은 소부소귀(小富小貴)하며, 하격룡(下格龍)은 의식(衣食)이 풍족하다. 따라서 용(龍)에 생기(生氣)가 없다 해도 양공(楊公)의 구빈수법(救貧水法)에 합당한 14개 진신수법(進神水法) 중에서 하나의 향(向)을 정한다면 부귀(富貴)는 할 수 없다 해도 인정(人丁)은 유지되며 결단코 절사(絶嗣)하지 않는다. 이것은 향(向)의 생왕(生旺)이 용(龍)의 사절(死絶)을 능히 구제하기 때문이다.

    양공(楊公)의 14 진신수법(進神水法)을 선택하면 모두 발달(發達)하고 불발(不發) 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비록 국내(局內)가 약간의 잘못이 있다 해도 큰 해가 없으므로, 그 결과 크게 부귀(富貴)하지는 못하나 인정(人丁)은 반드시 유지된다.

    후손(後孫)의 부귀(富貴)를 구하려면 생향(生向)을 버리고 왕향(旺向)을 하며, 후사(後嗣)를 도모 하려면 왕향(旺向)을 버리고 생향(生向)을 하여 향상(向上)에서 생왕수(生旺水)가 상당(上堂)함을 모두 거두어들이는 것이 길향(吉向)이다.


    <사진 설명;  같은 용맥에서 각각 다른 향을 놓은 가족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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