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AUTO

         양택삼요

         동서사택

         본명궁

         정택,동택,변택,화택

         팔성

         유년도

         양택의가상학

         서사택길흉판단

    ♣ 총론

    ♣ 건문

    ♣ 곤문

    ♣ 간문

    ♣ 태문

         동사택길흉판단

    ♣ 총론

    ♣ 감문

    ♣ 리문

    ♣ 진문

    ♣ 손문

         부엌의길흉판단

    ♣ 총론

    ♣ 건조;서북쪽부엌

    ♣ 손조;동남쪽부엌

    ♣ 간조;동북쪽부엌

    ♣ 곤조;남서쪽부엌

    ♣ 리조;남쪽부엌

    ♣ 감조;북쪽부엌

    ♣ 태조;서쪽부엌

    ♣ 진조;동쪽부엌

 


  • 현위치:양택(陽宅)[집, 사무실, 상가] 풍수(風水)> 9. 양택(陽宅)의 가상학(家相學)
  • A. 주위환경(周圍環境)
    A. 주위환경

    1. 길이 막다른 곳에 집을 지으면 크게 흉(凶)하다.
    T 자형 골목 혹은 과녁배기의 집을 말하며, 외적의 침입이나 자동차가 돌진 하는 등 재난(災難)시 대피가 어렵고, 막다른 골목이라서 살풍(殺風)이 몰아치며 나쁜 기(氣)가 잘 빠져 나가지 않는다.

    2. 집 서(西)쪽에 큰 길이 있으면 길(吉)하다.
    서(西)쪽의 강한 햇살은 이롭지 못하므로 담이나 건물로 차단(遮斷)해야 할 방위이다. 서쪽이 차단되고 대문(大門)을 그 쪽에 둔다면 동(東)쪽과 남(南)쪽의 넓은 대지(垈地)를 활용할 수 있어서 좋으며, 그래서 보통 건축물은 북(北)쪽이나 서(西)쪽으로 몰아서 짓는다. 예부터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가세(家勢)를 기울게 하거나 어렵고 힘든 일을 당한다고 한다.

    3. 대문(大門) 앞에 큰 나무가 서 있으면 화(禍)를 부른다.
    들어오는 양기(陽氣)와 나가는 음기(陰氣)를 차단하여 나쁜데, 대나무와 소나무는 생왕(生旺)의 기(氣)를 왕성하게 하여 길(吉)하다.

    4. 아들집을 부모(父母) 집과 한 울타리에 안에 두면 흉(凶)하다.
    서양에서는 뜨거운 물을 들고 가서 알맞게 식을 거리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하며, 옛날 우리나라에서는 동기간에 불화가 생기고. 층층(層層) 서열과 규범(規範)이 엄격하여 공동 사용 공간의 불편함이 많다.

    5. 집을 주위보다 높게 지으면 불길하고 재보가 늘지 않는다.
    옛날에는 신분에 따라 사는 장소와 집의 규모도 제한을 받았는데, 신분에 걸맞지 않게 주변보다 높고 큰 집을 지으면 구설수에 휘말리어 불행을 자초하며, 주위 한경과의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것은 불행의 시초로 본다.

    6. 집의 건방(乾方)에 큰 나무가 있으면 능히 그 집을 지키고 행복(幸福)을 주관하며, 이것을 베면 큰 화(禍)를 당하고 후손(後孫)이 끊어진다.
    건(乾)은 서북방(西北方)인 술건해(戌乾亥)의 방위이며, 노수거목에는 신령(神靈)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베거나 상하면 화(禍)를 당하고, 이 방향의 노거수는 봄에는 황진(黃塵)을 막아주고, 여름에는 뜨거운 오후 햇살을 막아주며, 겨울에는 차가운 북서풍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7. 임신 중에 아궁이를 뜯어 고치거나 토역(土役)하면 흉(凶)하다.
    공사를 하면 사람들의 출입이 많고, 특히 부엌을 고치면 부인이 챙기고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과로로 유산(流産)과 출혈(出血)의 위험이 있으며, 신축한 집은 습기가 많아서 임신한 부인의 건강에 해롭다. 옛말에 “새집 짓고 3년 무사하기 힘들다”는 말이 있다. 현대의 콘크리트 건물도 습도와 건축물에서 나오는 유해파가 적당하게 되려면 일년(一年)은 지나야 한다.  
  • 다음글 :
  • 양택(陽宅)[집, 사무실, 상가] 풍수(風水)> 9. 양택(陽宅)의 가상학(家相學)>B. 대지(垈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