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AUTO

행운풍수연혁

        풍수인테리어란?

        풍수인테리어기본

    음양오행과팔괘,방위

    ♣ 팔괘의조합

    ♣ 본명궁
    ♣ 머리를둘수없는방향

    ♣ 8방위와 방위측정

        풍수인테리어방법

    대문, 현관

    ♣ 거실

    ♣ 안방

    ♣ 부엌

    ♣ 가족방

        풍수인테리어참고

    ♣ 인테리어참고사항

    ♣ 풍수로이사방향찾기

        전문풍수인테리어

    공간배치

    ♣ 침대배치

    ♣ 책상배치

    ♣ 가구배치

    ♣ 색깔선택

    ♣ 양택실무

      ☞ 주거공간

      ☞ 사무실 가게

      ☞ 양택결록

        수맥

    수맥이란?

    ♣ 주파수 및 파장

    ♣ 수맥 진단

    ♣ 수맥 차단

        응용풍수

    ♣ 이사방위

    ♣ 직장방위

    ♣ 동업자판단

    ♣ 택일

    ♣ 여행방향

    ♣ 상담시앉는 방위

    ♣ 집의 좌향 


  • 현위치: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4. 진용론(眞龍論)
  • A. 총론(總論)
    『청오경(靑烏經)』
    1) 용맥(龍脈)이 끊겼다가 다시 이어지고 쭉 뻗어 나가다가 다시 멈추면서 기이한 모양과 특이한 형상으로 된 땅은 천금(千金)을 주고도 구하기 어려운데, 기(氣)가 온전하면 용맥(龍脈)이 벗어나지 않고, 세(勢)가 맴돌아 오면 산(山)과 수(水)가 유정(有情)하다.

    2) 용(龍)이 지룡(枝龍)으로 갈라져 진행하며 일어설 곳은[기(起)] 일어서고, 가늘 곳은[세(細)] 가늘고, 솟을 곳은[돌(突)] 솟고, 여위어야 할 곳은[척(瘠)] 여위고, 살쪄야 할 곳은[비(肥)] 살찌고, 돌아 갈 곳은[회(回)] 돌아가야 용맥(龍脈)의 기운이 왕성한 것이다.


    『장경(葬經)』
    1) 부기행호지중(夫氣行乎地中) 기행야(其行也) 인지지세(因地之勢)
    땅속으로 흐르는 기(氣)는 비록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땅의 형세(形勢)를 보아 기(氣)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데, 용맥(龍脈)의 진행이 힘찬 형세이면 기(氣)의 흐름도 왕성한 것이다.

    2) 조산(祖山)은 기(氣)가 생성되는 발원지로 조산(祖山)에서 생성된 기(氣)는 사방으로 뻗은 용맥(龍脈)을 따라 기복(起伏)을 이루면서 굽이굽이 진행하고, 이 때 용맥 (龍脈)은 진행하는 형세(形勢)에 따라 기(氣)가 왕성해 지기도 하고 쇠약(衰弱)해 지기도 하는데, 반드시 물을 만나야 멈추면서 결집(結集)된다.

    3) 천척위세(千尺爲勢) 백척위형(百尺爲形)
    내룡(來龍)의 기세(氣勢)를 잘 관찰하여 귀(貴)하고 천(賤)한 것을 분별하고, 용(龍) 은 천태만상으로 저절로 돌고 휘어지며 전진하다가 혈(穴) 가까이에 이르면 갑자기 멈추면서 움직이지 않는데, 좋은 혈(穴)을 찾기 위해서는 넓게 그 형상을 살펴야 한다.


    『설심부(雪心賦)』
    1) 당생불생자(當生不生者) 세고원과(勢孤援寡) 견사불사자(見死不死者)
       자약모강(子弱母强).
    용맥(龍脈)이 귀(貴)하려면 양 옆으로 따르는 호종사(護從砂)가 많아야 하고, 내맥(來脈)이 튼튼하게 활동하여서 생기(生氣)가 당당하게 넘쳐야 하는데, 조종산 (祖宗山)의 근본이 풍후(豊厚)하면 맥(脈)의 세력이 연장되고 끊어지지 않는 것이며 이는 자식이 약해도 어미가 강한 것과 같다.  

    2) 일불능생(一不能生) 생물필양(生物必兩) 요합음양(要合陰陽).
    용맥(龍脈)이 그친 곳이 단산(斷山)과 독룡(獨龍)이면 외롭고 풍한(風寒)을 입어 생기(生氣)가 모이지 않는데, 하나로는(음(陰)이든 양(陽)이든) 만물(萬物)을 생산할 수 없으니, 음룡(陰龍)[우선룡(右旋龍)]에는 양혈(陽穴)을 취하고, 양룡(陽龍)[좌선룡 (左旋龍)]에는 음혈(陰穴)을 취하니 이것은 용혈(龍穴)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인자수지(人子須知)』
    진룡(眞龍)을 찾으려면 반드시 입수(入首)된 혈장(穴場)에서 가까운 수(數) 절(節) 이내가 길룡(吉龍)이어야 하는데, 사람에 비유하면 먼 조상이 왕후장상(王侯將相)을 지냈어도 조부모(祖父母)가 천인(賤人)이면 자기 역시 출세(出世)할 수 없는 이치다.


    『지리오결(地理五訣)』
    1) 용(龍)은 형상(形象)이 풍비원만(豊肥圓滿)하며 활달해야 생기(生氣)가 있는 것이고, 이기(理氣)로 장생룡(長生龍)이나 제왕룡(帝旺龍)이어야 좋은데, 용(龍)[입수(入首)]이 길고 아름다우면 발복(發福)이 길어지고 용(龍)이 촉박(促迫)하면 발복(發福)이 짧다.

    2) 용(龍)의 과협처(過峽處)에는 반드시 호종사(護從砂)가 있어야하고 용(龍)이 장차 결처(結處)가 되려면 반드시 혈성(穴星)이 일어나고 용(龍), 호사(虎砂)가 둥글게 솟아[구첨(毬簷)] 하수(蝦鬚)와 해안(蟹眼)이 있어야 한다.  

    3) 용(龍)의 변화는 활발하게 높이 솟아 달려가는 모습으로 때로는 숨었는가 하면 나타나고, 혹 일어서거나 엎드리고, 구르기도 하고 끊어지기도 하여 그 변화(變化) 를 사람이 일일이 알아보기 어렵다.

    4) 용이 벌레처럼 꿈틀거려 조잡하고 활동성 없이 굳어 있거나[준조직경(蠢粗直硬)] 부스럼 같고 딱딱하여 활동성이 없으면[옹종완둔(擁腫頑頓)] 완룡(頑龍)이고, 지각(枝脚)이 뒤로 휘어져 돌아보면 번화룡(翻花龍)으로 불충(不忠), 불효자(不孝子)가 나고, 맥(脈)이 겁탈(劫奪)되어 기(氣)를 벗어나서 풍취(風吹)한 겁살룡(劫殺龍)은 나경(羅經)을 놓아볼 필요도 없다.

    5)지리(地理)의 도는 음양(陰陽)을 벗어나지 않으며 천도(天道)는, 좌선수(左旋水)에는 지도(地道)가 우선룡(右旋龍)으로 일어나고  자연황천(自然黃泉)을 꺼린다.



    <사진 설명; 흐르는 용맥과 만리장성>
  • 이전글 :
  • 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3. 12포태법(胞胎法)>C. 양포태(陽胞胎)
  • 다음글 :
  • 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4. 진용론(眞龍論)>B. 형기적(形氣的) 간룡법(看龍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