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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위치:음택(陰宅)[묘지(墓地)] 풍수(風水)> 2. 패철론(佩鐵論)
  • A. 총론(總論)
    천상(天上)에 있는 모든 성수(星宿)를 헤아리고, 지상(地上)에 있는 산봉이 솟아난 이치(理致), 수(水)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형상(形象)의 기운(氣運)들을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이치 (理致)에 따라 살필 수 있는 수치화 된 도구로, 풍수(風水)의 제 이론을 판단 할 수 있는 기구이다.

    패철(佩鐵)은 체(體)인 하도(河圖)의 선천팔괘(先天八卦)에 따라 12지지(地支)를 방위(方位)에 배속하여 12방위를 표시 하였으나, 한(漢)나라의 장량(張良)이 용(用) 인 낙서(洛書) 후천팔괘(後天八卦)를 이용하여 12지지(地支)에 사유팔간(四維八干) [건곤간손(乾坤艮巽) 갑경병임(甲庚丙壬) 을신정계(乙辛丁癸)]을 더하여 24방위 (方位)로 세분하여 지도(地道)를 측정하는 지반정침(地盤正針)을 만들고, 이후 당(唐)나라의 양균송(楊筠松)이 천도(天道)를 측정하는 천반봉침(天盤縫針)을 만들었으며, 다시 송(宋)나라의 뢰포의[(賴布衣) 뢰문준(賴文俊)]가 천기(天氣)와 지기(地氣)가 배합하여 만들어낸 인도(人道)를 측정하는 인반중침(人盤中針)을 확정하여 천지인(天地人)의 도(道)를 모두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고대(古代)에는 패철의 중앙인 천지(天地)에다 물을 채우고 남북(南北)을 가리키는 침을 띄워 사용 했지만 현대에는 바늘이나 얇은 판을 사용하고 있다. 패철(佩鐵) 중앙(中央)의 바늘은 천지침(天地針)이라고 하며, 밑판에 그어진 선에 바늘의 적색(赤色)을 남(南)쪽에 맞추거나, 혹은 다르게 칠한 부분을 밑판에 그어진 선의 북(北)쪽에 맞추고 본다.

    내룡(來龍)과 주택(住宅)의 방향(方向)은 패철(佩鐵) 4층(層)으로 격정(格定)하고 득수(得水), 파(破), 입향(立向)은 패철 8층(層)으로 격정(格定)한다.『지리오결(地理五訣), 88향진결(八十八向眞訣)』

    패철(佩鐵)은 라경(羅經), 라반(羅盤)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포라만상(包羅萬象) 경륜천지(經綸天地)에서 라자(羅字)와 경자(經字)를 따서 라경(羅經)이라 한다.

    천지침(天地針)은 자석(磁石)이므로 항상 자력선(磁力線)에 영향을 주는 물체가 옆에 있으면 안 되며, 특히 주택(住宅)에서 사용 할 때에는 각별히 조심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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