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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위치:풍수지리 총론> 풍수론(風水論)
  • A. 서론(序論)
    태조산(太祖山)으로부터 뻗어 내린 용맥(龍脈)은 중조산(中祖山), 소조산(小祖山)을 지나, 길게는 수만리, 짧게는 몇 십리를 땅속의 지기(地氣)를 모우며 흐르다가,음양(陰陽)이 교구 (交媾)를 이룬 용진처(龍盡處)에서 혈(穴)을 맺는다.

    혈(穴)은, 수만리를 길게 뻗어온 용맥(龍脈)이라도 아주 작은 공간에 생기(生氣)를 응집시키는데 이것은 자연의 음양배합(陰陽配合)으로 만들어진 열매로, 적선(積善)을 많이 한 사람들의 차지가 된다.

    『설심부(雪心賦)』에서 ‘적선필획길천(積善必獲吉遷) 적악환초흉지(積惡還招凶地)’라고 하여‘적선(積善) 을 하면 반드시 길지(吉地)를 얻어 천장(遷葬)되고, 적악(積惡)을 하면 흉지(凶地)를 불러들인다.’고 하였다.

    풍수론(風水論)은 한마디로 생기(生氣)가 응집된 자연의 열매인 혈(穴)을 찾고, 그 혈(穴)에 사람이나 유골(遺骨)을 모셔, 생기(生氣)를 충분히 받아 왕성한 생명력을 발휘하거나 후손들에게 길기(吉氣)를 보내 주도록 하는 방법론으로 여러 갈래의 풍수이론(風水理論)이 있으나 결론은 모두 생기(生氣)가 응집된 혈(穴)을 찾기 위함이다.
      


    <사진 설명; 우리나라의 태조산 백두산 천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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