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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 이기론(理氣論)
    자연(自然)의 산천형세를, 양기(陽氣)의 흐름에 따라 국(局)을 정하고, 용맥(龍脈)과 수(水)의 길흉(吉凶)을 보아 혈(穴)을 정하는 이론(理論)으로, 자연을 변화시키는 주체인 바람과 물의 흐름에 따라 4개의 국(局) 으로 나누고 각 국(局)마다 생장(生長)소멸(消滅)의 과정을 다시 12운성(運星)으로 판단 하여 현재의 자연 상태와 특성을 파악하는데, 국(局)을 정하는 기준은 혈(穴)에서 보아 양기(陽氣)가 최종적으로 빠져나가는 방향, 즉 수구(水口) 로 정해진다.

    우선(右旋)하는 음룡(陰龍)에는 좌선(左旋)하는 양수(陽水)가 배합(配合)하거나,  좌선(左旋)하는 양룡(陽龍)에는 우선(右旋) 하는 음수(陰水)가 배합해야  음(陰)과 양(陽)이 교구(交媾)하여 하나의 국(局)을 이룬다.  좌선(左旋) 양룡(陽龍)에 좌선(左旋) 양수(陽水), 우선(右旋) 음룡(陰龍)에 우선(右旋) 음수(陰水)는 남자와 남자, 여자와 여자가 서로 짝을 이루는 격으로 음양배합(陰陽配合)이 되지 않아 만물이 생육(生育)되지 않는다.

    향정음양(向定陰陽) 절막괴려(切莫乖戾) 차이호리(差以毫釐) 무이천리(繆以千里).『청오경(靑烏經)』  ※호리(毫釐); 자나 저울의 눈금인 호(毫)와 리(釐)를 말하며, 몹시 적은 분량을 말함.
    "향(向)을 정할 때는 음양(陰陽)이 어긋나지 않게 똑바로 정해야 하는데, (향(向)에서)아주 작은 차이가 (길흉화복(吉凶禍福)에서는) 천리(千里)가 어긋 난다."  

    향(向)이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집합점 이니,‘천리(千里) 강산(江山)이 일향간(一向間)이다.’용(龍)은 향(向)에서 생왕사절(生旺死絶)을 찾고,  혈(穴)은 향(向)에서 유기(有氣) 무기(無氣)를 찾고,  사(砂)는 향(向)에서 득위(得位)와 부득위(不得位)를 찾고,  수(水)는 향(向)에서 살인황천(殺人黃泉)과 구빈황천(救貧黃泉)을 찾는다. 『지리오결(地理五訣)』

    땅에 지맥(地脈)이 없을 경우에 용(龍)과 수(水)가 배합하는 향(向)을 정한다면,  부귀(富貴)는 할 수 없더라도 인정(人丁)은 유지되며 결코 절사(絶嗣)하지 않는다.  향(向)의 생왕(生旺)이 능히 용(龍)의 사절(死絶)을 구제(救濟)하기 때문이다.  『지리오결(地理五訣)』



    <사진 설명; 현장에서 패철로 방위를 격정하는 행운풍수지리학회 연구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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