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AUTO

행운풍수연혁

        용어사전

        풍수학도서소개

    ♣ 풍수경전     

    ♣ 참고경전     

    ♣ 권장풍수도서

    ♣ 권장참고도서

       풍수지리의개요

    ♣ 풍수지리란?

    ♣ 풍수지리의 목적

         풍수지리의발전

    ♣ 중국의풍수

    ♣ 한국의풍수

         풍수지리의본질

    ♣ 풍수지리의 명칭

    ♣ 풍수지리의 적용

    ♣ 생기

    ♣ 동기감응론

         풍수론

    ♣ 서론

    ♣ 형기론

    ♣ 물형론

    ♣ 이기론

        음양오행,팔괘,천간

    ♣ 음양오행

    ♣ 팔괘

    ♣ 천간과지지


  • 현위치:풍수지리 총론> 풍수지리(風水地理)의 본질(本質)
  • D. 동기감응론(同氣感應論)
    유골(遺骨)의 뼈를 구성하는 원소(元素)가 산화(酸化)나 변화하면서, 동질의 뼈 원소를 갖고 있는 후손들의 생체(生體) 에너지와 독특한 진동 파장(波長)을 공유(共有)하는 것을 말하며, 서로 감응(感應)을 일으켜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진혈(眞穴)에는 생기(生氣)가 모여 있다가 유골(遺骨)에 흡수되므로, 부식(腐蝕)된 백골(白骨) 이라도 다시 회복되어 황골(黃骨)이 되며, 오래도록 부식(腐蝕)되지 않고 그 영향력을 발(發)한다. 유골(遺骨)이 생기(生氣)를 받아 발(發)하는 진동 파장은 직계(直系)자손의 생체 에너지에 전달되며, 그 후손(後孫)들의 인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쳐, 복(福), 록(祿), 수(壽)를  좌우하며 영고성쇠 (榮枯盛衰)로 나타난다.

    시이동산서붕(是以銅山西崩) 영종동응(靈鐘東應).『장경(葬經)』
    서촉(西蜀)에 있는 동산(銅山)[금산(金山)]이 붕괴되니, 한(漢)나라 미앙궁(未央宮)에 있던 종(鐘)이 저절로 울렸는데 황제(皇帝)가 동방삭(東方朔)에게 물었더니‘이 종(鐘)은 동산(銅山)에서 캐낸 동(銅)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동질의 기(氣)가 서로 감응(感應)을 일으켜 저절로 울렸다’라고 했다 그러자 황제(皇帝)는‘미천한 물질도 서로 감응(感應)을 일으키는데 만물(萬物)의 영장(靈長)인 사람은 조상(祖上)과 후손(後孫)사이에 얼마나 많은 감응을 일으킬 것인가?’라고 말했다.

    동산토염(東山吐焰) 서산기운(西山起雲). 『청오경(靑烏經)』
    동(東)쪽 산(山)에서 더운 불기운을 토해내면, 서(西)쪽 산에서 구름이 일어난다.



    <사진 설명; 영암 도갑사 종, 북, 목어 루>
  • 이전글 :
  • 풍수지리 총론> 풍수지리(風水地理)의 본질(本質)>C. 생기(生氣)
  • 다음글 :
  • 풍수지리 총론> 풍수론(風水論)>A. 서론(序論)